디젤 자동차를 운행을 하다보면 방귀 모양의 경고등을 볼 수 있습니다. 요소수 경고등으로 요소수가 부족하다고 뜨는건데요. 처음 요소수 경고등을 겪는 분들은 당장 넣어야 되나? 얼마정도 더 달릴수 있지? 하고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요소수 경고등이 순차적으로 다르게 뜬다는건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요소수 경고등이 뜨고나서 얼마나 운행을 할수 있는지와, 요소수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의 역할
먼저 요소수가 무엇인지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의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디젤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로 디젤차의 배기가스 중에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장치이며, 연료 품질에 따라 배기가스에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질소산화물 저감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정규 규격의 연료를 사용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요소수를 넣지 않으려고 차량의 개조를 하면 성능, 안전, 내구력에 영향을 끼치며, 정부 안전 배출 가스 규제 법규를 위반하는 행위이며, 개조에 의해 손상과 성능저하는 보증기간 중이라도 보상을 받지 못하는 점 주의하셔야 됩니다.
요소수 시스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요소수를 사용하여 배출가스에 남아있는 질소산화물(NOx)를 질소와 물로 바꿔주는 가스 배출 저감장치 |
요소수 경고등 켜지는 시기
요소수 경고등을 처음 겪는 분들은 당장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차량이 멈추던가 차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부족합니다. 라는 위 사진과 같은 경고알람이 뜨면 요소수의 잔량이 운행할 수 있는 거리가 약 2,000km ~ 2,400km 이하일때 부터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당장 급하게 요소수 경고등과 함께 바로 보충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 큰 걱정 하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요소수 경고등 종류
요소수 경고등은 총 3가지 단계로 차량 운전자에게 알림창을 보여 줍니다.
처음에 요소수 잔량이 운행 2,400km 이하일때 “요소수가 부족합니다” 경고 메시지로 운전자에게 알립니다.
요소수를 보충하지 않고 계속 주행을 하면 요소수 시스템 경고등과 함께 “요소수를 보충하십시오” 라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에 요소수를 보충을 해야됩니다.
요소수 잔량이 거의 없는 경우에는 요소수 시스템 경고등과 함께 “요소수가 고갈되어 재시동이 불가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이때에는 신속하게 요소수를 보충하지 않으면 요소수 부족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행 습관 및 도로 환경에 따라 표시되는 oookm의 주행가능 거리와 실제 주행가능 거리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너무 숫자를 믿지 말고 신속히 요소수를 보충을 하여야 됩니다.
요소수 보충 및 주의사항
요소수 주입시에는 몇가지의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어렵진 않지만 반드시 염두 해야될 사항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 요소수 주입시에는 엔진 시동을 반드시 끕니다.
- 주입시에는 연료 주입구에 요소수가 주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 ISO22241-1에 규격에 맞는 요소수만 사용하여야 됩니다.
- 밀폐된 공간에서 요소수를 다룰때에는 환기가 잘 되는곳에서 사용합니다.
- 요소수는 차량 표면에 흐르면 부식의 원인이 됩니다.
추천된 ISO22241-1 또는 DIN 70070을 만족하는 요소수 용액(우레아) 이외 디젤유, 가솔린, 알콜 등과 같은 추천되지 않은 액체를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불량 요소수(우레아) 또는 추천되지 않는 액체를 주입하는 경우 배출 가스 저감장치 등 차량부품들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