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쏘나타 디 엣지 와이퍼 교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쏘나타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국민차량입니다. 많이 이용하는 만큼 안전에도 신경을 써야 하죠. 특히 전방주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와이퍼는 점검과 교체가 필수 입니다. 하지만 예전 차량과 같이 그냥 교체를 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서비스모드로 진입을 해야 됩니다. 지금부터 와이퍼 교체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 보겠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앞유리나 와이퍼 블레이드가 오염이 되면 와이퍼의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드르륵 마찰음이 생기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오염의 공통적인 원인은 벌레, 수액, 일부 상업용 자동 세차기에 의한 왁스, 코팅 칠 등 이며
와이퍼 블레이드가 앞유리를 잘 닦아내지 못하면, 유리창과 블레이드 고무 표면을 깨끗한 물과 수건으로 닦아 줍니다. 유리창에 묻어 있는발수 코팅제, 왁스, 유분 등을 주기적으로 닦아내고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와이퍼 교체 방법
위와 같이 오염 물질을 모두 제거해도 다음의 현상이 나타나면 와이퍼 교체를 진행 하여야 합니다.
- 선이 남거나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때
- 소음이 발생하거나 떨릴 때
- 잔물이 스며들 때
- 유리 표면에 와이퍼 블레이드가 부분적으로 닿지 않을 때
- 와이퍼 암 장력이 약해 졌을 때
앞유리 교체방법
1. 엔진 시동을 끈후에 20초 이내에 핸들 옆에 있는 와이퍼 스위치를 MIST 방향으로 2초 이상 위치 시켜서 와이퍼가 최상단(서비스모드 진입) 으로 위치 시킵니다.
2. 유리창에서 와이퍼 암을 세운다음 잠금커버(1)를 세우고 블레이드를 아래로 내려서(2) 분리 합니다.
3. 분리의 역순으로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장착 합니다.
4. 와이퍼를 유리창에 올려 놓은 후에 시동을 건후에 와이퍼 스위치를 다시 조작하여 와이퍼를 작동 시켜서 와이퍼가 원래의 정상 위치로 돌려 줍니다.
와이퍼 교체시 주의 사항
- 와이퍼 블레이드가 분리된 상태에서 와이퍼 암이 유리창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유리창이 파손될 수 있으니 수건 등으로 깔고 작업을 합니다.
- 와이퍼 블레이드가 언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하거나 와셔액이 없이 와이퍼를 작동하면 약 10초가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고 모터의 과부화를 막는 기능 입니다.
- 앞유리를 닦을 때 와이퍼 블레이드를 밖으로 젖힌 후에 호수 등을 사용해 물을 뿌리고 깨끗한 헝겊으로 닦으십시오.
- 유리 표면에 왁스, 발수 코팅, 유분이 묻어 있을 경우에는 와이퍼 작동시 떨림이나 소음이 발생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