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카사전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없을때 차량 문을 열고 출입 하는 방법과, 스마트키 배터리 없을때 시동 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스마트키에 배터리가 없다는것은 스마트키 없이 시동 걸기와 같은 것 같지만, 아닙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이 되더라도 시동을 걸땐 스마트키 본체는 꼭 필요하다는 사실! 지금부터 스마트키 배터리 없을때 차량 문을열고 시동까지! 그리고 배터리 교체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기사
스마트키 원리
스마트키는 2000년대 중 후반까지만 해도 고급 옵션이라 준대형 차량이나 대형차 같은 고급차종에만 들어가 있는 옵션이었으나, 현재는 경차에도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무선방향탐지의 방법이 사용되며, 키를 소지한 채로 차량에 접근을 하면 차량 사방에 설치된 안테나를 통하여 전파의 미세한 세기 차이를 인식을 하여 키의 위치를 알아 냅니다. 차량의 안테나가 스마트키의 전파의 세기를 모니터링하여 가까워졌을때 문을 열 수 있게 하거나, 웰컴 모션 같은 동작을 해 줍니다. 그 후에 차량내에 스마트키가 있다고 인식할때 시동이 걸릴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없을때 차문열기
스마트키 배터리가 없을때 아무리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키를 소지한채로 손잡이의 작은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보험사 고객센터를 부르지마시고 우선 스마트 키 내부테 있는 보조 키를 이용해 보세요.
스마트키에는 보조키가 숨어있습니다. 스마트키 외부에 작은 버튼을 찾아서 눌러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숨어 있는 보조키가 나오게 됩니다. 꺼내어 해당 보조키로 차량의 문 혹은 손잡이에 있는 열쇠구멍을 찾아 차량의 잠금을 해제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없을때 시동
무사히 차량안으로 들어왔으면 이제는 시동을 걸 차례 입니다. 보조키를 꺼냈으니 시동도 걸어 볼까 하고 찾아봤더니 이러한 스마트키의 경우에는 차 시동을 걸 때 필요한 어떠한 키 구멍도 존재 하지 않습니다. 이럴땐 스마트키를 시동버튼인 START 버튼에 붙혀서 스마트키로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시동이 걸렸죠? 참 쉬운방법인데 처음 겪으시면 당황해서 보험사에도 전화해보고 지인분들께도 연락해보고 허둥지둥 할 수도 있죠. 해당 방법을 잘 숙지 해놓으셨다가 다음에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때 30초만에 차량문을 열고 시동까지 걸어 보시는게 어떨까요?
위 방법은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이제는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를 할 차례입니다. 배터리 교체도 어렵지 않으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서 배터리 교체 방법은 조금씩은 상이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방법은 국내차 수입차 모두 동일하므로 아래 글에 있는 사진을 참고 하시어 함께 해 보겠습니다.